이번주는 디자인 주변의 역할, 환경이 아니라 직접 디자인을 하는 얘기이다.
디자인 원칙
게슈탈트 심리학
ux 비주얼 디자인 원칙
ux/ui 심리학 법칙
기업의 디자인 원칙
아따, 참 많다.
이번주는 내용이 진짜 많다.
1. 디자인 원칙이란
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슷한 생각으로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디자인을 도와주는 가이드라인(방향성)
2. 종류
게슈탈트 심리학, ux 비주얼 디자인 원칙, ux/ui 심리학 법칙, 기업마다 존재하는 디자인 원칙
3. 게슈탈트 심리학
반복되는, 혹은 정렬된 요소 사이에서 딱 다른게 하나 줘서 강조를 시키는 것.
인간은 반복, 정리된 맥락을 쉽게 인지하며, 이를 따르지 않는 요소에 눈이 간다. 어떻게 구분을 해주냐면 크기 > 모양 > 색깔> 여백
원리 따로있어요. 유사성의 원리, 근접성의 원리, 폐쇄성의 원리, 연속성의 원리가 있습니다. 그리고 공통성의 원리도 있죠.
4. ux 비주얼 디자인 원칙
ux에 영향을 끼치는 시각 디자인 원칙을 정리한 것.
1. 스케일을 ~ 해라
3단계 이하로, 크기의 차이를 둬서
2. 시각적 위계를 ~해라
강조하고 싶은 중요한 내용을 어떤 크기나 위치, 색상, 간격등으로 차별화한다. 3가지 이내의 텍스트 크기를 사용, 중요한 색상은 채도가 높고 색상 대비가 크게,
3. 균형을 ~해라
균형을 맞춰라~. 기울어지지 않고 비슷한 양의 정보를 담아라.
균형을 어떻게 맞출 수 있냐 하면~, 대칭, 비대칭(역동적, 생생함), 방사형 디자인(시계, 시선이 집중되는 스타일)
4. 대비를 ~해라
대비로 뚜렷한 차이를 주라~(게슈탈트 심리학에서 배운..)
5. ux/ui 심리학 법칙
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왜 그렇게 썼는지를 설명하려는 10가지 법칙들.
1. 제이콥의 법칙
새 제품이 나와도, 겉 모양이 달라져도, 자신이 익숙한 제품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되길 바란다.
2. 피츠의 법칙
터치 대상에 도달 하는 시간은 거리와 크기의 함수 관계에서 찾을 수 있다.